거미줄 현상 > 기술지원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제작부터 판매까지

3D프린터 전문 기업

기술지원

거미줄 현상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738회 작성일 21-12-22 10:36

본문

거미줄현상(Stringing or Oozing)은 3D 출력된 출력물에 미세한 필라멘트 줄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익스트루더가 새로운 위치로 이동하는 동안에 노즐에서 필라멘트가 새어 나가면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리트렉션(Retraction) 설정과 익스트루더 온도 설정 등을 통해 거미줄현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1.리트렉션 거리
가장 중요한 리트렉션 설정은 ‘리트렉션 거리’입니다.

리트렉션은 3D프린터 출력 중 익스트루더의 기어를 압출 방향의 역방향으로 회전시키는 기능으로,

리트렉션 거리 설정을 통해 얼마만큼의 필라멘트를 노즐로 부터 후퇴할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노즐로부터 리트렉션 되는 필라멘트가 많을수록 노즐이 움직이는 동안에 필라멘트가 누출될 가능성이 적습니다.

거미줄현상이 심하게 발생하는 경우, 리트렉션 거리를 조금씩 늘려 테스트하여 문제가 개선되는지 확인하세요.

 

 

2. 리트렉션 속도

거리만큼 리트렉션 속도 설정도 중요합니다. 이는 필라멘트가 노즐에서 얼마나 빨리 후퇴하는지를 결정합니다.

너무 천천히 후퇴하면 익스트루더가 새 위치로 이동하기 전에 필라멘트가 누출될 수 있습니다.

너무 빨리 후퇴하면 노즐 안의 뜨거운 필라멘트와 분리되거나 드라이브 기어의 빠른 움직임으로 인해 필라멘트가 갈릴 수 있습니다.

리트렉션 설정이 적합하지 않을 경우 품질이 심하게 악화될 수 있으므로 주의 깊게 테스트 하여야 합니다.

 

 

3. 익스트루더 온도

익스트루더의 온도가 너무 높으면 필라멘트의 점성이 떨어져 노즐에서 더 쉽게 흘러나올 수 있으며,

온도가 너무 낮으면 필라멘트가 녹지 않아 압출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심한 거미줄현상에는 익스트루더의 온도를 5~10도 낮추고 출력 품질을 확인해보세요.

 

 

4. 출력 속도

프린터의 출력 속도를 높일 경우, 파트 사이를 이동할 때 필라멘트가 누출되는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5. 기타

거미줄이 개선되는 조건은 층간 결합력 취약 등이 발생할 수 있고 모델형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충분한 테스트가 필요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사이트 정보

회사명 (주)금도시스템
주소 대구광역시 동구 매여로 58
사업자 등록번호 502-86-30571 대표 강영수
전화 070-4226-4664 팩스 0505-300-4664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 OO구 - 123호

공지사항

  • 게시물이 없습니다.

접속자집계

오늘
344
어제
1,177
최대
3,221
전체
307,961
Copyright © 2019-2020 (주)금도시스템. All Rights Reserved.